호주에서 한국던파

호주에서 한국던파를 즐기고있는 사용자입니다.

던파같은 p2p게임은 full vpn을 쓰라고 하시길래 써봤는데, 핑이 낮아진게 전혀 체감이 안되고 똑같다고 느껴집니다.

그래서 일반 중계서버로 amazon ec2 나 exigent 를 선택해서 쓰고 있는데. 이렇게 써야지만 평균 180정도의 핑으로 플레이하는 느낌이 듭니다. 미꾸라지 평균 핑도 165~180정도로 표시되고요.

핑이 나아지지 않더라도 full vpn으로 써야지 파티플레이라든지 모든것들에서 미꾸라지의 효과가 극대화되나요?

그리고 게임 다운로드가 있다면 미꾸라지 자체를 끄고 해야지 속도가 250~300kb정도가 나오는듯한데… 끄지 않고 저 중계서버로 연결하면 5~10kb밖에 안나옵니다.

이것은 중계서버나 full vpn으로 속도 향상을 못하나요?

호주에 서버가 설치됐고 핑 20정도 나오는 롤 오세아니아 서버에서는 최대 1mb가 나오고 제 인터넷 속도가 대략 1mb 정도인데 그럼 인터넷 속도와 그렇게 관계없이 핑으로도 속도가 최대속도 혹은 감소할수도 있단것 같은데요.

혹 핑에 관계 없이 한국과 호주의 거리만으로 700kb라는 속도가 감소하는건가요? 그렇다면 위 글은 무시하시면 되구, 하지만 만약 제가 위에 말씀드린 이론이 맞다면 핑 20=1mb 핑 200~250=300kb 정도라는건데,

게임 다운로드를 받을때 어떻게든 던파 한국 서버의 핑을 낮추면 조금이라도 다운로드 속도가 올라가지 않을까요? 그런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닙니다. P2P 라는 것 자체가 굉장히 미꾸라지 적용이 애매모호한데요, 예를 들어 host (일명 방장) 가 어느 나라에 있고 어떤 회선을 사용하는 사용자인가에 따라서 결과가 천지만별 일 수 있습니다. 아무리 미꾸라지 중계 서버 좋은 곳을 사용하여도 방장 인터넷이 안좋고 중계 서버랑 peering 이 별로라면 아무 효과가 없으실 겁니다.

이 부분은 제가 좀 살펴봐야 하는 부분인데요, 오히려 속도가 안나오는 건 미꾸라지 서버측 버그로 인해 발생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저에게 살펴볼 시간을 조금 주세요.

RTT 와 bandwidth (최대 1MB) 관계에 대해 말씀드리면 사실 아무런 상관이 없을수도 있는데, RTT 는 source 와 destination 사이의 물리적인 latency 를 나타냅니다. 그래서 이 값은 보통 packet loss rate 와 관계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bandwidth 는 다른 부분인데요, 보통의 연결이 TCP 프로토콜을 이용하기 때문에 packet loss rate 는 다운로드 속도에 엄청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한국 호주간의 거리가 멀다고 해서 1MB → 300KB 로 감소하는 것은 아니구요, 거리가 멀다고 해도 bandwidth 가 100 MB 나올수도 있습니다. 속도가 감소하는 것은 어느 지점에서 packet loss 가 발생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보통의 인터넷 회선 업체에서는 QoS 장비를 이용하여 이를 제어하거나 혹은 사용자들이 망 대역폭을 많이 사용하여 congestion 으로 인해 발생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우선 다운로드 속도 쪽은 서버측 분석을 해보아야 정확한 원인을 말씀드릴 수 있을 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