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세한 답변에 감사드리며 다른 질문으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저번 질문의 답변으로 V1방식이 미꾸라지 중계서버가 게임 본서버인척을 한다는 부분과
페스트핑류의 프로그램들의 가속방식이 적용된만하지 않다는 부분까지 알았습니다.
그런 이유로 v1 모드에서 최대 대역폭과 표준 대역폭 중에 어떤 대역폭을 쓰는 것이 더 좋은 효율을 낼지 궁금해 졌습니다.
해보면 되겠지만 제가 즐기려는 게임인 블레이드앤소울은 호주에서 즐기기에 굉장히
ping의 영향을 많이 받는지라. 이런 설정 저런 설정을 바꾸어서 접속해 보아도 핑 상태가 좋지 않으면 실험이 되지 않는군요.
그래서 드리는 질문입니다.
제가 살고 있는 호주의 퍼스라는 곳에서 블래이드앤소울의 중계서버를 보면 미꾸라지의 HLCL가 가장 적은 180-250 정도의 핑을 보이는데요
블래이드앤소울의 게임 시스템이 제가 신호를 보내면 그 신호를 받고 게임서버에서 그에 상응하는 신호를 다시 보내 주어서
게임 속에서 기술이 발동하는 방식이다.
라는 글을 보았습니다.
위의 이야기가 사실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게임속에서도 기술A를 사용했을 시 체감적으로 0.2-0.3 초 정도의 딜레이가 느껴지는데
위의 이야기가 사실이라고 가정했을때
v1모드가 블래이드앤소울에 더 좋은 효과를 보여주는 이유가 뭘까 하니
호주에서 게임 서버까지 들어가는 시간을 100 이라고 할때
중계서버까지 들어가는 시간을 50이라 하면
중계서버와 게임서버간의 지연시간이 거의 없다고 가정하면
v1 모드가 왜 블래이드앤소울에 더 좋은 효과가 나오는지 납득 오케이. 라는 느낌입니다.
나름 혼자 납득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질문.
게임 속에서 특정되는
기술1.2.3.4. 4가지의 기술을 1초안에 사용하는 기술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키보드의 1번 키와 2번키를 일초 안에 1 2 1 2 라는 형식으로 누르는 것입니다.
이게 지연시간이 없다는 가정하에는 잘 되는 듯한데.
중계서버까지의 핑이 200 부근에 달하는 저에게는 무리인 이야기인데요.
지연시간이 없는 한국에서는 일초에 4번의 공격이 이루어집니다만
저의 경우 같은 입력을 하여도 그냥 무시되거나. 미친듯이 연타를 할시에 위에서 말씀드린 0.3 초정도의 지연시간이 생긴 타이밍으로 나갑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하는 설명이 게임을 모르시는 분이 보시면 더 이해하기 어려워질 것 같아 뭐 이런 게임 이야기는 접어 두고.
정리하자면
일초안에 4번의 입력키를 180ms의 핑을 가지는 중계서버로. 중계서버에서 게임서버. 다시 중계서버에서 저한테 까지 오는 경로에
최적화 된 대역폭은 최대인가요 표준인가요.
대역폭은 그것과 관계가 없습니다.
라는 답변은 큰 충격이 될지도…
개발자 님이 어떻게든 해주실 거라고 믿고 대역폭에 대한 검색은 안하도록 하겠습니다.
ㅜㅜ
꼭 위의 질문 내용이 아니더라도
호주 퍼스에서 한국의 블래이드앤소울 게임을 하는데 있어서
핑을 줄일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주실 수 있는게 있다면 뭐든지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덧. 텔스트라 노드 언제 만들어 지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