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nd Theft Auto V 게임 아이템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온라인 모드에서 저의 IP주소를 숨기기 위해 VPN을 사용하는데 타 플레이어는 제 IP 주소를 그대로 확인 가능한 상황입니다.

PC 시동 직후 아래 3가지 과정을 진행하며 생성한 덤프 파일 첨부합니다.

  • Rockstar Games Launcher 실행
  • 스토리 모드 접속
  • 온라인 공개세션 접속

Download the process dump file
Download the packet dump file

아래는 제가 직접 시도했지만 실패한 라우팅 경로입니다.

(1) P:GTA5.exe & P:SocialClubHelper.exe
두 프로세스를 추가하고 WFP 아이템 모드로 시작했습니다.
IP주소 변경에는 성공했으나 NAT 폐쇄형이라 표시되며 온라인에 접속할 시 타 플레이어는 없는 1인 세션에만 접속되었습니다.
폐쇄형 NAT는 보통 가정용 공유기에서 GTA온라인의 통신 포트인 UDP 6672 포워딩 설정을 통해 해결합니다.

(2) 52.139.168.0/24 & 52.139.169.0/24
SmartSniff를 이용해서 로컬포트 UDP 6672를 추적한 결과 이렇게 두 네트워크가 UDP Hole Punching Server로 추정되어 네트워크를 추가했지만 IP주소는 그대로였습니다.

음… 그 말씀은 WFP 아이템 모드 를 Off 하신 후, Full VPN 모드 로 했을 때는 이슈가 없다는 말씀이신가요?

네 해당 덤프는 답글과 같이 WFP Off + Full VPN 환경에서 만들어진 것이며, 이슈는 없었습니다.
P:GTA5.exe & P:SocialClubHelper.exe를 제외한 모든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를 예외 처리하고 WFP On 상태로 Full VPN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NAT 폐쇄형으로 정상적으로 사용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사용하는 인터넷 브라우저 P:msedge.exe 이것 하나만 예외처리해도 똑같이 NAT 폐쇄형으로 나옵니다. WFP 모드 자체가 이 게임과 잘 맞지 않나 보네요.

음… 글쎄요. 이 부분은 제가 확답을 드리기 힘들어 보이네요. 일단 해당 게임이 어떻게 NAT 을 탐지하는지 혹은 어떤 프로세스를 이용하여 해당 부분은 탐지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보입니다.

다만 NAT 폐쇄형으로 나오는 것은 어찌보면 적용이 되었음을 뜻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미꾸라지 중계 서버의 경우 기본적으로 Port forwarding 을 수행하지 않기 때문에 NAT 이 폐쇄형으로 나오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렇다면 해당 게임은 결국 WFP Off + Full VPN으로 이용하는 수 밖에 없는 건가요?
공식으로 만들어져 있는 게임 아이템이 있지만 사용하지 못한다는 게 꽤나 아쉽네요…

음… 그러게요… 혹시 가능하시다면 Full VPN 모드 로 게임을 하시는 동안 잠깐 미꾸라지를 이용한 게임 덤프 를 하여 보내주실 수 있으신가요?

패킷을 보내주실 수 있다면 제가 조금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ㅠ.ㅠ

제가 최초 문의한 내용에 첨부한 파일이 그것입니다

음… 제가 첫번째 글의 패킷을 분석해 보니, UDP 6672 포트를 사용하는 IP 대역들은 dedicated 된 게임 서버 IP 로 보이지 않습니다. 일단 추출되는 IP 의 30%는 호스팅 쪽 IP 로 보이지만, 70%정도는 전부 각 나라별 ISP 로 보입니다.

먼가 해당 게임이 P2P (Peer To Peer) 기반 게임으로 보이는데요, 이 경우 P2P 기반 게임과 미꾸라지 문서를 우선 참고 바랍니다.

만약 @su02ga 님의 Public IP 을 숨기는 것을 목적으로 하신다면, WFP Item 모드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이상 Full VPN 모드를 사용하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ㅠ.ㅠ

해당 게임은 UDP Hole Punching을 통한 P2P 기반입니다.
그래서 유저 간 IP주소를 중개하는 홀펀칭 서버로 전달되는 제 IP주소를 VPN을 이용하여 미꾸라지 서버로 숨기면 되지 않을까 시도했지만 실패한 것입니다. 이 가설이 어느 부분에서 잘못된 것일까요? 현재는 어쩔 수 없는 상황임을 받아들이고 Full VPN으로 사용하고 있긴 하지만 그동안 진행했던 삽질이 왜 실패했는지 돌아보며 학습을 하고 싶어서 질문을 남깁니다.

음… 제가 @su02ga 님이 테스트를 하신 부분에 대해 살펴보면, 크게 두가지를 하셨는데요,

Routing 세팅 방법

UDP Hole Punching Server 만 추가를 하셨기 때문데, 다른 Peer 와의 접속 부분들을 모두 @su02ga 님의 Public IP 를 통해 전달이 되셨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출이 되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보입니다.

즉, 라우팅 테이블에는 52.139.168.0/24 와 52.139.169.0/24 두가지 항목만 존재하기 때문에, 그 외의 항목들은 전부 @su02ga 님의 default gateway 로 트래픽이 전달되었을 것입니다.

WFP 아이템 모드

이 부분이 동작을 한다면, 가장 좋은 시나리오입니다. ㅠ.ㅠ 혹시 중계 서버를 변경하시면서 테스트도 해보셨는지요? 혹시 Amazon EC2 중계 서버들로도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론적으로는 폐쇄형 NAT 이 아닌것으로 판단이 되는 중계 서버들이 존재할수도 있습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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