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GTA5.exe & P:SocialClubHelper.exe
두 프로세스를 추가하고 WFP 아이템 모드로 시작했습니다.
IP주소 변경에는 성공했으나 NAT 폐쇄형이라 표시되며 온라인에 접속할 시 타 플레이어는 없는 1인 세션에만 접속되었습니다.
폐쇄형 NAT는 보통 가정용 공유기에서 GTA온라인의 통신 포트인 UDP 6672 포워딩 설정을 통해 해결합니다.
(2) 52.139.168.0/24 & 52.139.169.0/24
SmartSniff를 이용해서 로컬포트 UDP 6672를 추적한 결과 이렇게 두 네트워크가 UDP Hole Punching Server로 추정되어 네트워크를 추가했지만 IP주소는 그대로였습니다.
네 해당 덤프는 답글과 같이 WFP Off + Full VPN 환경에서 만들어진 것이며, 이슈는 없었습니다.
P:GTA5.exe & P:SocialClubHelper.exe를 제외한 모든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를 예외 처리하고 WFP On 상태로 Full VPN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NAT 폐쇄형으로 정상적으로 사용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사용하는 인터넷 브라우저 P:msedge.exe 이것 하나만 예외처리해도 똑같이 NAT 폐쇄형으로 나옵니다. WFP 모드 자체가 이 게임과 잘 맞지 않나 보네요.
해당 게임은 UDP Hole Punching을 통한 P2P 기반입니다.
그래서 유저 간 IP주소를 중개하는 홀펀칭 서버로 전달되는 제 IP주소를 VPN을 이용하여 미꾸라지 서버로 숨기면 되지 않을까 시도했지만 실패한 것입니다. 이 가설이 어느 부분에서 잘못된 것일까요? 현재는 어쩔 수 없는 상황임을 받아들이고 Full VPN으로 사용하고 있긴 하지만 그동안 진행했던 삽질이 왜 실패했는지 돌아보며 학습을 하고 싶어서 질문을 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