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던전앤파이터 게임이 WFP모드를 활성화해야 잘 작동된다는 답변을 받은 이후로 WFP모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이후로는 대체적으로 괜찮다가 2,3주에 한번씩 high latency현상이 발생합니다. 여전히 ott를 보고 있었고 ott 영상을 중지 시키면 다시 latency가 줄어들긴 하지만 평소보다 튀는 현상이 많이 생깁니다.
비정기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보면 제 로컬 문제는 아닌 것 같은데 미꾸라지에서 경유하는 서버들 문제인건가요?
예전에 던전앤파이터 게임이 WFP모드를 활성화해야 잘 작동된다는 답변을 받은 이후로 WFP모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이후로는 대체적으로 괜찮다가 2,3주에 한번씩 high latency현상이 발생합니다. 여전히 ott를 보고 있었고 ott 영상을 중지 시키면 다시 latency가 줄어들긴 하지만 평소보다 튀는 현상이 많이 생깁니다.
비정기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보면 제 로컬 문제는 아닌 것 같은데 미꾸라지에서 경유하는 서버들 문제인건가요?
혹시 해당 증상이 있을 때 MUDEC_00330 이슈를 만나셨는지요?
우선 해당 이슈가 속도 제한으로 인한 것인지 아니면 정말 미꾸라지 중계 서버의 이슈인지 구분이 필요해 보입니다.
[9.767344] re581: MUDEC_00262: ODR_sendto() error to 1.201.143.154: Message too long. Check your path MTU. (curmtu 1400 buflen 597)
라고 뜹니다
현재 mtu는 500으로 설정했습니다.
00330은 패치파일 받을 때 말고는 인게임 진행중 받은 적은 없습니다.
음… 해당 오류 메세지의 경우, MUDEC_00262 문서를 살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MUDEC_00330 이슈를 만나지 않는데, high latency 가 발생된다면 미꾸라지 중계 서버 쪽에서 트래픽을 제한한 경우일 수도 있는데요, 이 부분은 좀 더 테스트가 필요해 보입니다. 혹시 어떤 미꾸라지 중계 서버를 사용하셨는지요?
high latency가 발생할때마다 매번 체크해본 건 아니지만
기억에 남는 중계서버는 KR Asia (S. Korea - GNJ IDC) 여기하고
KR Asia (S. Korea - KT01 IDC) 였습니다
음… 그렇다면, 우선은 WinMTR 테스트 (네트워크 지연 구간을 찾는데 유용한 프로그램) 를 해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말씀하신 중계 서버의 Public IP 는 각각 다음과 같은데요,
혹시 기회가 되신다면 WinMTR 을 이용한 네트워크 분석 문서를 참고하셔서 위의 대상들로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먼가 @sungmin9939 님의 컴퓨터와 미꾸라지 중계 서버 사이에 지연 이슈가 있다면 WinMTR 결과가 대략적으로 보여주지 않을까 기대를 합니다.
This topic was automatically closed 21 days after the last reply. New replies are no longer allow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