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가 쓰고있는 제품은 iptime A2004MU 제품입니다.
현재 펌웨어를 최신으로 바꾸면 미꾸라지가 먹통이 됩니다.
구버전 10.09.2 이 버전으로 하면 아주 잘됩니다.
근데 상위 펌웨어 11.96.2, 11.96.4 둘다 업데이트만 하면
미꾸라지가 먹통이되어 버리네요.
프로세스 상태를 확인해 보니 Core, Flow Controller 부분이 X로 표시됩니다.
iptime 업체 쪽에서 상담 받아봤는데 iptime 펌웨어는 정상이고 문제가 없다하여
미꾸라지 문제는 포럼쪽으로 문의 하라고해서 이렇게 글 남깁니다.
iptime에서 펌웨어를 바꾸면서 시스템적으로 뭔가 바껴서 그런거같은데
확인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참고로 기계 문제는 아닙니다. 똑같은 제품 2개가 있어 똑같이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해결 방법 좀 꼭 알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수고하세요
와 진짜네;;; 저 12월 말에 똑같은 공유기사서 미꾸라지 설정 하두 안되서 별짓을 다했는데. 펌웨어 내리니까 되네요;;;
음… 일단 아래와 같은 부분을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 정확한 모델명이 ipTIME A2003NS-MU 맞나요? 제가 지금 ipTIME A2003NS-MU 모델에 11.96.4 펌웨어를 사용중인데요, 여기서 미꾸라지 v2.1.23 버전을 사용중입니다. 문제는 이 공유기는 특별히 이슈가 없습니다. ㅠ.ㅠ
- 먹통이 된다는 의미가 정확하게 어떤 의미인가요? 미꾸라지를 켜게 되면 인터넷 자체가 먹통이 된다는 건가요? 일단 Core / Flow Controller 가 X 로 나온다는 것은 해당 프로세스가 동작중이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인터넷이 먹통이 되면 안됩니다. ㅠ.ㅠ
- 구버전 10.09.2 버전으로 사용하시게 되면, 미꾸라지 버전이 v2.1.23 을 사용하시는지 한번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만약 구버전 + 미꾸라지 버전 v2.1.23 으로 제대로 동작을 한다면, 분명 해당 이슈는 ipTIME 쪽이 먼가 변경된 것일 겁니다.
위 설명에도 써놓았듯이 iptime A2004MU 제품입니다.
밑에 댓글에 보시듯이 저와 똑같은 모델 사용하는사람도 동일 증상입니다.
최신 펌웨어로 업뎃을하면 미꾸라지만 안되는겁니다. 다른것들은 모두 다 정상작동합니다
그리고 미꾸라지 버전은 v2.1.23 최신버전인거 확인했습니다.
제가 글에도 써놓았듯이 iptime 회사측에선 기계나 펌웨어에 문제가 아니니 미꾸라지 쪽에
문의 하라고 했구요. 이 문제는 사용자가 겪어야 될 문제가 아니라
iptime과 미꾸라지 업체측 간에 해결을 보셔야 할것같습니다.
이번에는 확실한 솔루션을 말씀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수고하세요
알겠습니다만 iptime A2004MU 제품을 제가 가지고 있지 않다보니 테스트 환경이 되지 않습니다. 오늘 제가 해당 제품을 주문해 놓았으니 제가 해당 테스트 환경이 구축되게 되면 테스트 후 결과 말씀드리겠습니다.
@weonking @windwinter77 오늘 ipTIME 측과 이야기를 나눈 결과 해당 이슈가 공유기의 OOM (Out Of Memory) 이슈로 인한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조치를 취했습니다만, ipTIME A2004MU 이슈 링크를 꼭 참조하셔서 어떤 부분이 변경되는지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우선 답변 감사드립니다.
근데 아직도 미꾸라지가 최신 펌웨어 설치시 제대로 동작을 못합니다.
공유기를 껏다 켜보고 다 해봤지만 여전히 해당 문제는 동일해서 다시 다운그레이드 하였습니다.
제품을 주문하셔서 받으셨는지는 모르겠지만. 다시 한번 체크 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빠른시일내에 이 문제가 해결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수고하세요
음… ㅠ.ㅠ 저런… 적어도 제가 구매한 ipTIME A2004MU 제품에서는 패치 후 정상 동작하는 것을 확인하였는데요…
혹시 가능하시다면 문제점 보고서 를 한번 봐야 좀 더 내용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 최신 펌웨어로 현재는 먼가 문제점 보고서를 보낼 수 없는 경우로 보입니다…
혹시 공유기 구매하시고 미꾸라지 외에 다른 부분을 세팅하신 것이 있으신가요? 먼가 여전히 이슈라면 OOM 이슈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정상작동 하시나요?
저는 왜 똑같은 제품인데 업데이트 해도 그대로 일까요…
이게 업데이트 하고 나서 바로 설정 페이지 들어가면 정상작동 하는듯 하다가
다른 아무 카테고리 하나 클릭하기만 하면 다시 먹통됩니다.
그리고 메모리 말씀하셨는데요 아이피타임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고 나면
192.168 접속 화면 해서 좀 느려진게 느껴지긴합니다.
구 펌웨어는 빠릿빠릿 한데 최신버전은 그런게 좀 사라지더라구요.
그리고 저는 아이피타임 공유 설정에서는 트윈아이피 랑 포트포워드 설정만 하였습니다.
이 두개는 무조건 제가 설정을 하고 써야 하기때문에 끄고 쓸수는 없는 상황이구요.
이게 똑같은 제품인데 기술자 분께서는 된다고 하시니 좀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기도 하고요
제가 똑같은 제품 2개가 있기때문에 기기 문제는 아닐꺼라 생각됩니다.
참 답답한 상황이네요… 좀더 아이피 타임측과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를 나눠 주시길
꼭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수고하세요
음… 일단 이 부분은 제가 좀 더 테스트를 진행하겠습니다. 제가 트윈아이피나 포트포워딩 세팅을 하지 않기 때문에 memory footprint 가 조금 달라 생기는 이슈일수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참고로 ipTIME A2004MU 제품의 경우 내부적으로 64 DRAM 메모리가 있는 제품인데요, 미꾸라지가 정상 작동을 할려면 최고 128 MB 정도의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ㅠ.ㅠ ipTIME 쪽에서 이 제품에는 원래 미꾸라지가 돌아가면 안되는데, 어쩌다 이게 유통(?)이 된 것이 아닐까 추측이 됩니다…
하루 빨리 원만한 해결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ㅠ
조금만 더 힘써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기다릴께요
수고하세요
언제 쯤 해결이 날까요?
현재 상황이 너무 궁금합니다.
업데이트가 그 동안 없어 죄송합니다. 이 부분은 내부적으로 프로그램의 메모리 사용량을 줄여야 해결되는 이슈인데, EFM네트웤스 측에서는 더 이상 메모리 사용량을 줄일 수 없는 입장입니다. 즉, 미꾸라지 쪽에서 수정을 해야 하는데, 이것 또한 내부 디자인을 수정해야 하기 때문에 쉬운 문제가 아닙니다…
즉, 현 상황에서는 ipTIME A2004MU 제품은 더 이상 지원하지 않는 쪽으로 결론이 나지 않을까 합니다…
우선 답변 감사드립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소비자 로써 기분이 나쁘고 좋지 않습니다.
지금 현 상황으로는 너무 무책임한 결정이 아닌지 생각됩니다
처음부터 미꾸라지 지원 기기라 믿고 샀는데 이제 와서
더 이상 지원을 안 한다고 하면 A2004MU 산 사람은 뭐가 되는 건가요?
미꾸라지 하기 위해 A2004MU 제품을 구매한 사람이 저뿐만 아니라 아주 많을 텐데 말이죠
그럼 이 제품을 이미 산 사람은 다른 제품을 또 사던가 구 펌웨어로만 사용하라는 건가요?
이건 좀 진짜 아닌 거 같습니다.
결과가 정말 매우 실망스럽고 유감스럽네요.
양측 간의 사정도 있겠지만 이건 좀 아닌 것 같아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한번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해보시길 부탁드립니다.
이 이슈에 대해서 A2004MU 사용자 대표(?)로 말하고 있는듯하지만
만약 모든 사용자들이 이 상황에 대해서 결과를 듣는다면 어떻게 생각할까요?
정말 이게 끝이 아니길 바랍니다.
수고하세요
이 부분은 조금 오해가 있으실 듯 한데요, 지원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직 확정된 것이 아니니 성급하게 결론내지 않으셔도 됩니다.
만약 정말로 지원되지 않게 되더라고, 기존 구 펌웨어 사용자분들은 그대로 미꾸라지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으실 것이고, 바이너리 또한 최신 버전으로 자동 업그레이드 될 것입니다. 내부적으로는 미꾸라지 바이너리와 펌웨어는 분리되어 있어 미꾸라지만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실망스러우시겠지만, 지금 단계에서는 다른 제품을 사시거나 구 펌웨어를 사용하시는 것이 최선의 방법으로 보입니다. ipTIME A2004MU 제품의 경우, 제 생각으로는 첫 단추부터가 잘못된 지원이 아니었을까 생각을 하는데요, 64 DRAM 인 공유기에서 미꾸라지가 원활하게 돌아가지 않음에도 어쩌다 해당 제품에 미꾸라지가 돌아가게 되었고, 또 구 펌웨어에서는 제대로 돌아갔던 것도 문제로 보입니다. 그러다 한정된 메모리내에서 새로운 신규 기능들이 들어가며, 메모리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이 결과까지 이어져 온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구매하신 제품에 대한 반품을 원하시면 한번 EFM네트웍스에 문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windwinter77 님의 크레딧을 확인해 보면 현재로써는 환불해 드릴 것이 없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