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게임과 미꾸라지 RTT 간극 (AION)

안녕하세요.

한가지 궁금한 점이 있어서 글 남깁니다.

현재 AION 게임을 중동에서 플레이 중입니다. 미꾸라지 덕분에 원활한 게임을 할 수 있게 되어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핑을 최대한 줄여보기 위해서 그동안 여러가지 방법을 이용해보았습니다.

결론은

  1. Full VPN 항시 사용.
  2. Fast connect mode 항시 사용.
  3. Hongkong 서버 이용.

자체 테스트 결과 그 외의 어떠한 조합 보다도 가장 낮은 인게임 ping을 보여줬습니다.

*항상 가지고 있던 의문은

  1. 왜 미꾸라지 rtt 와 인게임 ping이 다른가?

였습니다만, 250~260ms 정도의 핑이 어느 시간대에나 안정적으로 유지 되었기 때문에
그냥 사용 하고 있었는데요.

최근에 Korea-Azure 서버를 바꿔가며 테스트해보니
미꾸라지 rtt 계산값과 인게임 ping이 거의 동일하게 나오는것을 보았습니다.
단지 서버 자체가 안정적이지 못한 것 처럼 시시때때로 rtt 값이 요동치는 점이
단점이라면 단점이었습니다.

모두 full vpn, fast connect mode에서 중계 서버만 hongkong이냐, korea-azure이냐 에 따라서
인게임 ping이 다르게 측정되는데, 왜 그런 것인가요?
두 서버 모두 미꾸라지 내에서 rtt 계산값은 동일합니다 (150ms)

현재 제 위치와 한국과의 물리적 거리의 한계 때문에 150ms 이내로 핑을 줄이는 것은
불가능 한것으로 이해 하고 있습니다만
안정적으로 150ms 의 핑을 얻는것은 불가능 한 것일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음… 우선 제 판단에서는 Full VPN 모드 을 사용하지 않는 방법을 찾는 것이 먼저로 보입니다.

먼저 Full VPN 모드 없이 미꾸라지 게임 아이템 만으로 원활하게 돌아가는 환경이 가능하다면, 아이템 설정의 Multi Path 모드 을 사용하여 시도해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그래서

  • “사용자” → 미꾸라지 중계 서버 (중간) → 미꾸라지 한국 Azure 중계 서버 → 게임 서버

와 같은 흐름으로 게임 트래픽 흐름을 구성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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