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클라이언트 내에서 2개의 핑을 체크할 수 있는데요. 하나는 사용자 핑이고 하나는 서버 핑입니다.
이 중에 사용자 핑은 미꾸라지 RTT와 차이가 없는 130ms로 나오는데 게임을 하다보면 서버 핑이 200~300 가까이 치솟을때가 있습니다. 특히 한국시간대로 저녁에 매우 심하게 발생합니다.
이렇게 서버 핑이 올라가는 문제는 미꾸라지로 아예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인가요?
다양한 지역에서 많은 사람들이 하는 게임이다보니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싶지만 타 플레이어 없이 아예 혼자서 하는 컨텐츠의 경우에도 서버 핑이 튀는 경우가 있어서 궁금해서 그럽니다.
일단 저녁시간대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하기 때문에 국제망이 가장 바쁜 때입니다. 그렇다 보니 저녁 8시 부터 12시까지는 말씀하시는 현상이 일어날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그렇다보니,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은 그나마 붐비지 않는 곳 (전문적으로는 network congestion 이 덜한곳) 을 찾아 접속을 우회하는 것입니다. 미꾸라지의 경우 결국 중계 서버를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로 압축될 듯 합니다. ㅠ.ㅠ 즉, FAQ - 중계 서버 관련 문서를 참고하셔서 중계 서버를 변경하시면서 테스트를 해보시는 것이 그나마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 될 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