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요

지금안댐 ?

지금 여기 글쓰는분들 다 볼 사용자분들인가요?

볼이뭐죠?

핑도 최저값만 낮아졌을뿐 킨거나 안킨거나 비슷하네요.

핑이 불안정한 부분은 사실 근본적인 원인을 알아내는 것이 쉽지가 않는 토픽인데요… 최근에 해외 사용자들이 많이 늘어나서 평소보다 중계 서버 사용량이 늘어난 것은 맞습니다만 성능에 영향을 미쳐 노드를 증설해야 하는지는 좀 더 살펴보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다른 중계 서버들도 한번 사용해 보시고 여전히 문제가 지속되신다면 http://pingplotter.com/ 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셔서 한번 게임 서버를 대상으로 조사를 해보시는 것도 방법으로 보입니다. ㅠ.ㅠ

아뇨, 좌측 상단 미꾸라지 글자 눌렀을 때 그렇습니다.
참고가 될진 모르겠지만 오늘 오전에 3-4시간정도 플레이해보니
미꾸라지 fullvpn 키고 접속시 평균핑 180, 순간핑 170-190.
미꾸라지 없이 접속시 평균핑 165, 순간핑 163-183.
뭐, 항상 미꾸라지 켠게 안켰을 때 보다 플레이는 항상 더 쾌적했고 오늘만 이런 결과가 있었지만 이처럼 미꾸라지 없이 접속한게 훨씬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테스트를 해보려고 오늘?어제?부터 계속 아이템으로 이용중인데요 아직까지 접속이 끊기는 문제는 없었습니다.
이전에 끊길 때와 다른 점은 게임이 default port로 6112를 사용하던 것을 443으로 변경했다는 것인데 다시 6112로 바꿔서 테스트해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와이어샤크도 같이 패킷로그를 했었는데 접속 끊김이 발생하지 않아서 저장만 해둔 상태구요.

아이템을 사용할 때나 fullvpn을 사용할 때나 항상 문제점이
미꾸라지 아이템 통해서 RTT 값을 볼 때의 핑과 인게임 핑의 차이가 크다는 점입니다. 미꾸라지에서 볼 때는 안정적으로 163-165인데 게임 내에서는 160-200사이에서 왔다갔다 하네요.
이글을 쓰는 시점에 게임 내에서 연결되어있는 서버 ip (64.25.38.211)로 컴퓨터 cmd로 ping -t 64.25.38.211해보면 미꾸라지 핑 테스트와 같이 163-5 사이로 왔다갔다 합니다. 동시에 게임 내에서 핑을 확인해보면 180-190를 왔다갔다 하고 있네요.
게임 서버 문제일지, 아니면 미꾸라지에서 게임 패킷을 제대로 라우팅을 못해주고 있는걸지, 궁금하네요.

게임사에서 default port를 바꾼건 아니고, game client에서 port를 변경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런 option을 제공하는 이유는 6112 포트 대역폭에 제한을 걸어두는 ISP들이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라네요.

ICMP ping 값과 in-game ping 값에 차이가 왜 나는지 arenanet에 문의 넣어둔 상태입니다.

AVAST가 gw2 connection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 같다고 해서 지우고 테스트해보니 기존에 심각하게 느끼던 ping spike와 latency가 사라졌습니다. 물론 시일을 두고 더 테스트해봐야겠습니다마는
그래도 여전히 icmp ping과 in-game ping 사이에 (이전보다는 줄었지만) 차이가 있어 해당 부분에 대해 재문의 중입니다.
재밌는 부분은 단시간 테스트해 본 바로는 미꾸라지를 안켰을 때가 켰을 때 보다 평균 핑이 근소하게 더 낫네요. 하하(4-5ms정도) 물론 미꾸라지는 회선에 사람이 몰리는 시간에 빛을 발하지만요 :slight_smile:
추가 답변이 오면 글을 또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FastConnect모드를 사용해봤습니다.
화면이 갑자기 먹통이 되는 현상이 있네요. 그냥 검은 화면만 뜹니다.
위 부분만 빼면 약간의 개선은 있는 것 같이 느껴집니다.
현재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latency가 오르락내리락 하는 문제와 더불어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캐릭터 위치 비동기화가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인데,
FastConnect모드를 쓰니 제 캐릭터에 한정해서는 해당 문제가 없어진 느낌이나
제가 즐기는 컨텐츠가 Competitive다 보니 상대 플레이어의 실제 위치와 제 화면에 뜨는 위치 간의 비동기화가 동시에 조금 더 심해지는 느낌입니다.

FastConnect 모드는 끄는 편이 연결이 더 안정적인 것 같습니다.

4.3.15버전이 유효한 connection 하나만 만들어서인지 이전 버전보다 queue가 더 잘 작동하는 느낌이네요.

Thank you for adding the nodes, the Livenet node is in city next to me and i have 10ms there, if you manage to add Krakow/Cracow city in the future it would be even better :D 

Thank you for sending this problem report. :slight_smile: However is there any problem to use Mudfish? If then please elaborate little bit more for 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