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탱크 관련 몇가지 질문

월드오브탱크 북미(US Central)서버를 미꾸라지를 활용해서 접속하고 있습니다.
미사용시 핑 200이상, 사용시 190이하라서 적용되는 것은 확실히 확인이 가능한데,
중계서버 목록에서 RTT가 160ms로 뜨는 서버를 선택해도 실제 게임핑은 160~190사이를 왔다갔다 하네요. RTT값이랑 실제 게임핑은 다른 것인가요?

그리고 두번째로, 미꾸라지 RTT그래프상으로는 중계서버 상태가 매우 쾌적함에도 게임 상에서는 패킷로스가 잔잔하게 지속적으로 발생하여서, FEC기반 UDP 10012포트를 사용해보려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10012포트로만 설정하면 중계서버 RTT가 패킷로스로 뜨네요. 제 네트워크를 먼저 살펴봐야하는것인지, 아니면 게임마다 적용이 되는 것과 안되는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충분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른 다른 이유를 만드는 이유는 보통 1) 게임에서 측정하는 핑의 방식과 미꾸라지에서 측정하는 핑의 방식이 다를 경우. 2) 게임의 경우 실제 게임 서버를 대상으로 핑이 측정이 되지만, 미꾸라지의 경우 게임 서버 주변의 RTT 체크가 가능한 서버를 대상으로 할 경우 이른 일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음… 이 부분은 제가 살펴봐야 할 이슈로 보입니다. FEC 기반 Port 10012 의 경우, 최근 테스트되지 못한 부분이 있어서 한번 더 점검을 해봐야 할 듯 한데요, 혹시 MultiPath 모드랑 해당 포트랑 같이 사용하실 때 해당 이슈가 발생되시는지요?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평소 multipath 모드를 사용 중인데, multipath 로 연결된 상태에서 포트를 FEC로 변경 - 재시작메시지-확인 순서로 진행하면 패킷로스가 발생하였습니다.
그런데 질문하신 내용을 확인하고자 패킷로스가 발생하는 상황에서 기본모드로 변경하였더니 RTT측정이 제대로 되기 시작하네요.
거기서 다시 고급모드로 변경해도 RTT측정이 되었습니다.
그상태에서 multipath로 변경해도 RTT측정이 되었습니다.
다만 고급모드와 멀티패스 모드는 FEC포트가 아닐때보다 RTT값이 높게 측정이 되었습니다.
(경유서버에 따라서 10~20정도 높기도 하고 두배로 높아지기도 하더라구요)

그래서 일시적인 오류인가 싶어서 다시 똑같은 상황을 재현해보았는데,
10006포트, multipath로 연결 - 정상작동상태 - 10012포트(FEC)로 변경후 재시작 하면 다시 패킷로스가 뜨네요. 특정상황에서만 발생하는 오류인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자세한 설명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 제가 말씀하신 상황을 내부 JIRA 티켓으로 만들어 두었습니다. 제가 기회가 될때, 해당 부분을 재현하여 이슈를 파악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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