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면 갈수록 접속상태가 이상해지네요. 툭하면 튕기고 접속도 불안정하고… 미꾸라지 정말 만족하면서 썼었는데 점점 실망입니다
지금 미꾸라지 서버쪽 메세지를 보면 아래와 같은 오류 메세지들이 많습니다.
[WARN] MUDEC_00238: Packet loss rate 3.1% to KR Asia (S. Korea - KT3 IDC)
[WARN] MUDEC_00238: Packet loss rate 1.6% to KR Asia (S. Korea - KT2 IDC)
[910.098629] [ERROR] re38: MUDEC_00262: ODR_sendto() error to 14.63.169.201: Message too long. Check your path MTU. (curmtu 1450 buflen 1464)
[1051.791747] [ERROR] re38: MUDEC_00262: ODR_sendto() error to 14.63.169.201: Message too long. Check your path MTU. (curmtu 1450 buflen 1464)
[181.420412] [ERROR] re38: MUDEC_00262: ODR_sendto() error to 14.63.169.201: Message too long. Check your path MTU. (curmtu 1450 buflen 1464)
[WARN] MUDEC_00238: Packet loss rate 15.6% to KR Asia (S. Korea - KT3 IDC)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부 연결 문제에 해당되는 것이고, 마지막에서는 Packet loss rate 가 15.6% 에 이를 정도로 엄청 안좋은 상태입니다. 이럴 경우는 VPN 사용이 정말 힘드실텐데, 이건 중계 서버나 미꾸라지의 문제가 일차적으로 아니고 현재 사용하고 계신 ISP 가 국제망을 거쳐 선택하신 중계 서버까지 이르는 통로가 좁아서 그렇습니다. 흔히 MTU 라고도 합니다. 이것의 원인이 될 수 있는 MUDEC_00262 문제부터 해결하시는게 첫번째 이고, 두번째가 이 문제가 해결된 후에도 계속 이와 같이 Packet loss rate 이 클 경우는 다른 중계 서버로 시도해 보시는 것입니다.
보조 프로그램의 명령 프롬프트에서 ping -f -l 숫자 www.daum.net 으로 실험을 해보고 있는데 1450이하로 숫자를 조정하면 요청시간이 만료되었습니다 라고 뜨면서 100%손실이 되네요. 1450 초과의 숫자들은 패킷조각화가 필요하지만 DF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라고 뜨면서 75% 손실율이 뜨고요
테스트를 잘못 하신 듯 합니다. www.daum.net 도메인은 ICMP 에 대한 응답을 하지 않는 호스트입니다. 정확하게 테스트를 하실려면 지금은 KR Asia (S. Korea - KT3 IDC) 중계 서버를 사용하고 계시기 때문에, ping -f -l 1450 14.63.169.201 라고 하셔야 합니다.
> 이걸 실험할떄 미꾸라지를 킨 상태에서 해야되나요?
아니요. 제가 말씀드린 방법의 경우, 전혀 미꾸라지를 켜실 필요가 없습니다.
넵 그러면 손실율이 0%인 숫자를 찾으면 되는건가요?
제가 테스트를 해보니 1450에서 바로 손실율이 0이 나왔는데 그러면 1450보다 조금 더 높은 숫자를 줘야 된다는 말씀이신가요?
아 그렇군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1400으로 설정을 해놨는데 확실히 예전보다 끊김이 덜하네요! 감사합니다!
그래도 모르니 꾸준히 모니터링 부탁드립니다. 이전과 같은 환경에서는 MTU 가 맞지 않기 때문에 항상 패킷이 fragmentation 이 발생되어 전송이 되게 되는데, 그 말은 1 개의 패킷만 보내면 될 것이 2 개의 패킷이 전송되어 그 만큼 패킷 드롭될 확율이 100% 올라가게 됩니다. 2 개 중 1 개라도 드롭되면 나머지 1 개도 자동 폐기 때문에 전송이 매우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이전보다 나아지셨다니 다행이네요.
:-) 패킷 덤프 보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근데 혹시 덤프 진행하실 때 Full VPN 모드를 활성화 하신 후에 플레이하신 것인가요? 제가 이 패킷을 살펴보았는데, 특별히 게임 패킷이 보이질 않습니다.
Weird… becase this mudfish log is clean (no warning or error). Are you meaning that there’s “mudrun.exe” only when you signed in at Mudfish Launcher, right?
If you don’t mind please send me Problem Report and it’d be better to see mudrun_stdout.txt file regarding to this issue.
혹시 패킷 덤프 진행하실 때 Full VPN 모드 상태에서 진행하신 것이 맞으신가요? 몇몇 와우 관련 트래픽이 이 파일내에서 보이는데, 너무 크기가 작아서 해당 게임 서버가 잘 구분이 되지 않습니다.
Please monitor ‘Status -> Nodes’ menu little bit and see how your RTT avg and stddev goes to mudfish nodes. Could you see that RTT stddev is stable with mudfish node you’d picked?
When did you check RTT avg and stddev? Did you check it just after executing Mudfish Launcher?
Internally it takes some time to check multiple times of RTT avg and stddev. So please wait little bit more longer and refrest the menu again. Please let me know again even if its RTT stddev is -0. Need to dig more why the value is -0.
처리해 드렸습니다. 확인해보시고 문제가 있으시면 언제든지 답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