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서버 패킷로스

얼마전 크로스아웃이라는 게임에 러시아서버 패킷로스에 관해 글을 올린적이 있었습니다

그이후 어느정도 플레이를 가능했지만 어제부터 플레이가 불가능할정도로 패킷로스가 뜨네요

혹시 몰라 타사vpn를 2개 사용해봤는데 그회사들 vpn는 속도를 떠나서 패킷로스 없이 둘다 정상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현재 러시아 우크레이나 전쟁으로 각 국가간 제재때문에 인터넷망이 불안정하다는건 이해합니다

저 역시도 처음 패킷로스 문의를 했을당시에 그런 정세상황때문이려니 해서 어느정도 플레이는

가능했기에 그려러니 했지만

타사 vpn를 사용해보니 이는 물리적 한계가 문제가 아니라 기술적으로 해결할 방법이 있다는걸

깨달았네요.

전쟁때문에 어떤경우든 불가피한 상황이라면 타사vpn이고 미꾸라지고 모두 불안정해야겠지만 타사 2vpn는 정상 플레이가 가능하고 미꾸라지만 불가능한거라면 미꾸라지와 타사 vpn차이가있는거지 러시아 전쟁때문이 아닌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미꾸라지가 타사 라우터를 임대 받아 경로를 구축하다는건 알고있습니다

러시아쪽 서버가 현재 매우 불안정한 상태인데 이를 개선하기위해 노력하고 계신건지 묻고싶습니다

현재 임대하고있는 라우터가 불안정하다는걸 잘 알고 계실텐데 왜 좀더 안정적인 라우터업체로 교체나

그외 개선할방법을 강구하고 계시지 않는건지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음… @hih01 님의 현재 정액제 4-1 이용권을 사용하고 계신 듯 한데, 혹시 해당 패킷 로스가 발생될 시점에, MUDEC_00330 혹은 MUDEC_00408 이슈가 발생된 적은 없는지요?

요금제 문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정액제 요금제의 경우, 속도 제한이 있습니다. 먼가 @hih01 님의 이슈가 정액제 속도 제한으로 인지 확인이 필요해 보이는데요, 혹시 기회가 되신다면 WinMTR 을 이용한 네트워크 분석 문서를 참고하셔서 82.202.194.33 (Crossout - Europe (Russia)) IP 를 대상으로 테스트를 부탁드립니다.

미꾸라지가 적용 안된 상태에서 한번, 적용된 상태에서 한번 각각 테스트를 하시면 될 것입니다.

해당 이슈에 대해서는 제가 결과를 살펴봐야 이 이슈가 어느 구간에서 발생되는지 확인이 가능할 듯 합니다.

MUDEC_00330,MUDEC_00408메세지는 본적이 없는것 같습니다
멀티패스 비활성화 메세지만 wtf인가 하는 옵션때문에 매번 뜨고요

해당 게임은 항시 연결이 아니라 게임준비상태에서 게임이 시작되면
그때부터 송수신이 시작되어 연결이 됩니다
유저가 서버에요청->대기->게임시작시 인터넷 송수신시작

해당 1번째 스샷 보시면 시작과 동시에 3,116,888 bits송수신이 되었고
이는 버스트구간에서는 허용치라 생각이 됩니다.
이후 송수신 그래프 보시면 그이하로 미비하구요

스테이지가 종료되면 다시 접속이 해제되고 대기상태에 돌입 시작시 인터넷 송수신
이런식으로 반복되는 구조입니다

MTR 정보입니다

보시는것 같이 해당 중계서버 일부구간에서 로스가 발생됩니다

이는 속도제한이나 대역폭보다는 해당 중계서버에 문제라고 보여지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위 주소는 지난달 2월에 같은 문제로 올렸던 글입니다.당시에는 종량제 사용중이였고요

현재는 4-1정액제이긴합니다만 요금제가 다른데도 불구하고 같은 문제가 발생되고있는상태입니다

위 글에도 언급했지만 그나마 지난달에는 플레이라도 가능할정도였지만 갈수록 더 심해진상황입니다

해당 포럼을 살펴보니 다른 게임플레이 하시는분들중에 러시아 서버 접속하시는분들은 저와 같은

현상을 격는분들이 꽤 보입니다(주로 타르코프 하시는분들 같네요) 타르코프 커뮤니티내에서도

꽤나 이문제때문에 소란스러운듯 하고요

그나마 RU Europe (Moscow - Hostkey) 서버하나만 어느정도 돌아가는 상태였는데

그때문인지 사람들이 더 몰려서 상황이 더 악화된건 아닌가 싶은데 말이죠

일단 필요한만큼은 정보를 다드린것 같으니 답변 부탁드립니다

음… 미꾸라지 내부의 Matt’s traceroute 기능을 사용하신 것으로 보이는데요, WinMTR 을 이용한 네트워크 분석 문서를 보시면 Windows 에 설치형으로 배포되는 WinMTR 을 이용하여 다시 한번 더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단 보여주신 결과값을 보면, 해당 이슈는 Hop 3 부터 packet loss 가 보이는데요, 이 정보가 가르키는 것은

  • @hih01 님과 선택하신 미꾸라지 중계 서버 사이에는 통신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 문제는 미꾸라지 중계 서버부터 게임 서버 사이의 구간이 문제로 보입니다. Hop 의 위치를 보아, 미꾸라지 중계 서버의 upstream ISP 쪽 이슈가 아닐까 합니다.
  • 즉, 말씀하신 것 처럼 미꾸라지 중계 서버 혹은 그 주변 인터넷으로 인한 이슈로 보입니다.

음… 제가 봐서는 기존에 사용중인 미꾸라지 중계 서버의 회선이 나아지길 기다리는 것 보다, 더 러시아 중계 서버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최선의 선택으로 보이네요 ㅠ.ㅠ

자 그럼 처음으로 다시와서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이 그거였습니다.

일단 타사 vpn 둘중 하나는 경로가 상해로부터 러시아중부로 들어가고 다른한쪽은 일본에서 러시아서쪽으로 경로를 잡아 들어가더군요

일단 미꾸라지 같은경우도 일본쪽 경유로 들어가는 라인이던데 만일 이게 국가간 정세때문의 문제라면

타사 일본쪽 라인도 패킷 로스가 대량 발생해야겠지만 정상적인 플레이가 가능한것으로 봐서

이건 국가간 정세라기보다 각 업체마다 계약한 중계서버에 문제라고 판단이 되었던것입니다

해서 이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해 답변을 요청드렸던것이구요

좀더 구체적인 상황을 말씀드리자면

일단 RU Europe (Moscow - Hostkey)에 경우에는 오전이나 새벽시간때쯤에는 그나마 로스가 덜 발생됩니다

발생이 안되는것은 아니나 순간적으로 1~8%대가 나타났다 1~2초 사이내에 사라지고는 2~30초대에 한번씩 1~8%대가 발생됩니다.이는 약간에 지장은 있지만 플레이는 가능은 하구요

일명 한국에 피크 시간 오후 7~12 사이에는 20~50%대에 로스가 발생이 됩니다

이정도면 애초에 시작부터 불가능하고 설령 시작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기존 밀려있는 패킷스케쥴때문인지 아예 컨트롤 자체도 불가능해지는 상황입니다.이상황에서 접속을 해지하면 게임회사 운영방침상
패널티가 부가되기때문에 스트레스가 매우 쌓이고요

이를 고려해서 유추해볼때 해당 중계서버는 피크시간대에 과량에 트래픽이 몰려서 해당시간에는
플레이가 불가능한 대역폭을 갖기때문에 해당 증상이 발생되는것으로 보여
미꾸라지와 해당 업체와 어떤 계약조건을 갖은것인지는 알수 없으나 대역폭을 좀더 늘리던가
아님 해당 업체와 비슷한 라인에 대역폭이 좀더 큰 곳으로 업체변경을 할수있다면 간구해봐야지않나 싶습니다

adelina와 estnoc은 특정조건(정확히는 파악이 안됬습니다)하에 간혈적으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그외에 경우 아예 접속이 차단된것마냥 무한 로스가 발생되고요

위 언급한 서버를 제외한 나머지 서버는 아예 접속자체가 24시간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일단 상황을 정리해보면 이렇고요

말씀하신대로 중계서버를 더 확보하신다고 답변을 주시긴 했지만 조금 개선하시는데 있어 도움이 될까 싶어 좀 더 상황을 구체적으로 설명을 드렸습니다

내부적으로 논의가 필요하신 상황일테니 논의가 끝나시면 어떻게 결정되실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ㅠ.ㅠ 해당 VPN 사의 회선이 부럽네요. 미꾸라지의 경우, 더 이상 중국에 서버를 설치하지 않고 있는데요, 중국에서의 VPN 서버 운영은 불법이기 때문에 제공해 드릴 수 없는 점 참고 바랍니다.

피드백 감사합니다. 이 부분은 제가 해당 부분을 좀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