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진 분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안녕하세요.

Middle East Asia 에서 NCSoft 게임을 하고 있는 mudfish 사용자 입니다.

운영진 분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현지와 한국과의 거리 때문에 항상 높은 ping으로 게임을 즐기기 어려웠는데

mudfish를 알게 되어 현재 ~200ms 이내의 ping 으로 만족 하며 게임 하고 있습니다!

새해 인사와 더불어 몇가지 질문을 드리고 싶어서 글 남깁니다!

  1. Full VPN + FastConnect mode 를 병행 = mudfish RTT 와 in game ping이 거의 비슷해짐
    위의 경로로 mudfish 실행시, RTT 계산값 = 160ms, In game ping = 180~190ms
    (아이템모드로 실행 할 시에는 in game ping이 매우 불안정)

연결프로토콜과 RTT 계산을 TCP 로 설정이 되어 있는데 Aion (NCSoft) 은 TCP 방식을 사용하지 않는 것인지요? World of Warcraft는 UDP를 사용한다고 글을 본적이 있는데, Aion은 정보가 없네요. 만약 Aion이 UDP를 사용한다면 저 역시도 연결 프로토콜을 UDP로 변경 해야 하는지요?

어떤 프로토콜이든 실제 ping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지금 방식대로 Full VPN을 사용하면 되므로 괜찮습니다.
감사하게도 Full VPN 모드를 사용하더라도 웹 트래픽을 mudfish 가상 노드를 통하지 않게 해주셔서 트래픽 용량이 크게 소모 되지 않기 때문에 걱정이 없네요!

  1. 제가 선택하여 사용하는 서버는 저만 사용하는 서버가 아닐것이므로
    시시 때때로 서버 이용자가 늘어 트래픽이 증가했을때 ping이 높아지거나 packet loss가 생기는 경우는 피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경우를 제외하고, 게임사 서버에서 제 컴퓨터로 보내는 신호가 너무 많아질 경우에
    역시 ping 증가와 packet loss, 그리고 게임에서 튕기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인가요?
    ex)) 게임 내 레이드 컨텐츠가 진행시, 많은 플레이어가 한정된 공간 안에 모여 스킬을 난사 (게임사 서버가 처리해야 할 트래픽이 높아짐) 할 경우에, 저는 아무 액션 없이 가만히 있더라도 제 컴퓨터 화면에 보여줘야할 장면들 (ex.타 유저들이 사용한 스킬 이펙트)을 게임사 서버가 미꾸라지 중계 서버로 한꺼번에 많은 트래픽이 모이면서, 미꾸라지 중계서버가 버티지 못하고 신호들을 drop 하는 경우가 생기는 것인가요?

해외에서 한국게임을 한국에서와 같은 속도로 플레이 하는것은 바라지 않지만
중계서버에서의 신호 drop으로 인해 게임사 서버와의 통신 두절로 인한 게임 튕김이
매 레이드 컨텐츠 때마다 일어나는 것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서버마다 트래픽 limit 이 다를 것이고 capacity 도 다를것이라 생각하는데
많은 트래픽을 감당할 수 있는 중계서버를 찾는 방법이 있을까요?

더 많은 돈을 지불 하더라도 안정적인 ping 환경을 유지 할 수 있는 옵션이 mudfish에 있다면 알려주세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시한번 운영진들의 노고와 제공해주시는 서비스에 감사드립니다!

:slight_smile: 감사합니다. @panudol 님도 새해 행복만 가득한 한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제가 알기로 Aion 은 TCP 기반 게임으로 알고 있습니다. WoW 또한 TCP 기반 게임이구요. 다만 Aion 이 TCP 이기 때문에 연결 프로토콜을 TCP 로 변경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UDP 연결 프로토콜로 게임 플레이 과정에 문제가 없다면 연결 프로토콜을 변경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맞습니다. 미꾸라지의 경우, 중계 서버는 모든 사용자가 공유하는 자원이기 떄문에 말씀하신 상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 부분도 맞습니다. 이 부분은 단순할 수 있지만, 잘게 쪼개보면 여러 구간이 있는데요, 아시다시피 게임 트래픽은 “게임사 서버 → 미꾸라지 중계 서버 → 사용자 컴퓨터” 를 거쳐 전달이 되는데, 구간 사이사이에도 수많은 ISP (internet service provider) 들이 묶혀 있는 형태입니다. 그 사이에서 있는 어느 하나라도 트래픽을 버티지 못할 경우 지연 혹은 drop 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미꾸라지 중계 서버가 이를 버티지 못할 경우, drop 이 발생될 것입니다. 다만 정말 해당 이슈가 미꾸라지 중계 서버에서 발생된 drop 인지 구간 사이사이의 어느 곳에서 발생된 것인지 정확하게 알아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ㅠ.ㅠ

보통 미꾸라지에서는 KT, Amazon, Google, Microsoft Azure, Aliyun, Tencent 등등의 Major 회사들의 이름을 가지고 있는 중계 서버들이 network 대역폭이 넓은 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중계 서버들을 사용하시는 것이 drop 을 피할 수 있는 가장 무난한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slight_smile:

1 Like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좋은 서비스 제공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하나 더 질문이 있어요!

Full VPN 연결시 (아이템모드 비활성화, 아이템 구매는 되어있지만 토글 꺼놓음)
메인 화면에서 실시간 RTT는 보이지 않는것이 맞나요? 볼수 있으면 좋을텐데요!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음… 제 기억이 맞다면 Full VPN 모드 상태에서도 Dashboard 상에서 실시간 RTT 정보가 나왔던 것으로 기억납니다. 단, 아이템 설정에서 Active (활성화 여부) 가 On 상태여야 합니다. 혹시 토글을 하신 후 시도해 보셨는지요?

1 Like

아이템 토글 활성화시에는 RTT가 보이는 것이 맞는데

아이템모드에서 설정되어 있는 서버가 Full VPN모드에서 설정한 서버와 연동되지 않아서
최근에 아이템토글을 꺼 놓았거든요

핑이 튀거나 패킷로스가 일어나면 Full VPN 서버 선택 화면으로 다시가서
서버별 RTT체크를 다시 한 후에 서버를 바꿔주는 일을 자주 하는데

아이템모드창의 서버는 그대로라서 보여지는 RTT가 어느 서버의 RTT를 보여주는것인지 의심이 되엇고
아이템 토글을 꺼놓은 후 Full VPN으로 연결시에는 RTT는 보이지 않았지만
좀 더 연결이 안정적인것 같은 느낌(?)을 받아서요 ㅎㅎ

아이템 토글을 비활성화 하더라도
Full VPN 서버 설정시
선택한 아이템의 서버와의 연결 상태(혼잡도, RTT등등)를 체크 가능하고 선택 하게 되는데
실시간 RTT를 지원하지 않은듯 하여 여쭤봅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