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Middle East Asia 에서 NCSoft 게임을 하고 있는 mudfish 사용자 입니다.
운영진 분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현지와 한국과의 거리 때문에 항상 높은 ping으로 게임을 즐기기 어려웠는데
mudfish를 알게 되어 현재 ~200ms 이내의 ping 으로 만족 하며 게임 하고 있습니다!
새해 인사와 더불어 몇가지 질문을 드리고 싶어서 글 남깁니다!
- Full VPN + FastConnect mode 를 병행 = mudfish RTT 와 in game ping이 거의 비슷해짐
위의 경로로 mudfish 실행시, RTT 계산값 = 160ms, In game ping = 180~190ms
(아이템모드로 실행 할 시에는 in game ping이 매우 불안정)
연결프로토콜과 RTT 계산을 TCP 로 설정이 되어 있는데 Aion (NCSoft) 은 TCP 방식을 사용하지 않는 것인지요? World of Warcraft는 UDP를 사용한다고 글을 본적이 있는데, Aion은 정보가 없네요. 만약 Aion이 UDP를 사용한다면 저 역시도 연결 프로토콜을 UDP로 변경 해야 하는지요?
어떤 프로토콜이든 실제 ping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지금 방식대로 Full VPN을 사용하면 되므로 괜찮습니다.
감사하게도 Full VPN 모드를 사용하더라도 웹 트래픽을 mudfish 가상 노드를 통하지 않게 해주셔서 트래픽 용량이 크게 소모 되지 않기 때문에 걱정이 없네요!
- 제가 선택하여 사용하는 서버는 저만 사용하는 서버가 아닐것이므로
시시 때때로 서버 이용자가 늘어 트래픽이 증가했을때 ping이 높아지거나 packet loss가 생기는 경우는 피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경우를 제외하고, 게임사 서버에서 제 컴퓨터로 보내는 신호가 너무 많아질 경우에
역시 ping 증가와 packet loss, 그리고 게임에서 튕기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인가요?
ex)) 게임 내 레이드 컨텐츠가 진행시, 많은 플레이어가 한정된 공간 안에 모여 스킬을 난사 (게임사 서버가 처리해야 할 트래픽이 높아짐) 할 경우에, 저는 아무 액션 없이 가만히 있더라도 제 컴퓨터 화면에 보여줘야할 장면들 (ex.타 유저들이 사용한 스킬 이펙트)을 게임사 서버가 미꾸라지 중계 서버로 한꺼번에 많은 트래픽이 모이면서, 미꾸라지 중계서버가 버티지 못하고 신호들을 drop 하는 경우가 생기는 것인가요?
해외에서 한국게임을 한국에서와 같은 속도로 플레이 하는것은 바라지 않지만
중계서버에서의 신호 drop으로 인해 게임사 서버와의 통신 두절로 인한 게임 튕김이
매 레이드 컨텐츠 때마다 일어나는 것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서버마다 트래픽 limit 이 다를 것이고 capacity 도 다를것이라 생각하는데
많은 트래픽을 감당할 수 있는 중계서버를 찾는 방법이 있을까요?
더 많은 돈을 지불 하더라도 안정적인 ping 환경을 유지 할 수 있는 옵션이 mudfish에 있다면 알려주세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시한번 운영진들의 노고와 제공해주시는 서비스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