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든어택이 udp 기반인가요 아니면 tcp 기반인가요?
1. 제가 지금 유럽 헝가리에서 서든어택을 와이파이로 중계서버 두 곳 거쳐서 가면 평균 245ms (실시간 RTT 값) 정도 나옵니다. 만약에 와이파이에서 유선으로 바꾼다면 ms 가 더 내려갈까요?
2. 애초에 서든어택이 udp 기반 게임이면 fastconnect 모드로 해도 핑은 달라지지 않나요?
3. 이 외 더 핑을 낮출 수는 없나요?
아 그리고 제가 지금 노트북을 이용하여 게임을 하고 있는데 대략 사양 말씀드리면; CPU i5-6200U @ 2.3GHZ, 메모리8기가
인데, 비슷하거나 혹은 조금 낮은 사양 데스크탑으로 바꾸면 핑이 내려갈까요? 감사합니다!
미꾸라지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305~320ms 정도 나옵니다
MTU 오류가 떠서 1500을 1400으로 낮췄는데, 이렇게 바꾸면 어떠한 장점과 단점이 있나요?
MTU 오류가 떠서 1500을 1400으로 낮췄는데, 이렇게 바꾸면 어떠한 장점과 단점이 있나요?
음… 제가 판단하건데 UDP 기반 게임이면 장단점이 있다고 말씀드리기 힘들어 보입니다. 미꾸라지 입장에서 MTU 가 낮아진다는 것은 좀 더 작은 크기로 패킷을 짜른다는 것인데요, UDP 패킷은 보통 1000 bytes 내외로 유지되기 때문에 짜르는 것 (패킷을 분활하는 것) 자체가 거의 없을 것입니다. 만약 MTU 가 UDP 패킷에 대해 문제가 발생된다면 packet drop 이 되고 안되고냐의 이슈로 나타납니다.
그렇다면 위에 나온 RTT에 해당되는 ms 값은 뭐죠??
여기서 ms 는 milliseconds 를 뜻합니다. 즉, 패킷이 오고가기 까지 얼마나 지연시간이 걸리는지를 뜻합니다.
서든어택 traffic 만 우회해서 하는 것이 더 핑 감소효과가 있는거 같아 보였습니다. 전 어떻게 해야하죠…?
글쎄요. 이 부분은 사실 정답이 없어 보이고 추천해 드리기도 참 곤란합니다. P2P 특성상 어느 나라 플레이어와 게임을 할지를 모르니까요.
혹시 p2p 기반 게임들에 대해 효과가 있는 vpn 추천해주실수 있나요?
제가 판단하건데 P2P 기반 게임을 위한 VPN 은 있을 수 없습니다. ㅠ.ㅠ 혹시 서든어택의 다른 플레이어들이 모두 한국에 있다고 가정을 한다면 연결 좋은 한국 중계 서버로 Full VPN 모드를 잡고 시도를 해보는 것도 방법 중 하나로 보입니다.
제가 알기론 그 호스트를 통해서만 서든어택 서버로 정보(?)가 전달되는 형식인 것 같습니다. 이 것이 p2p 기반 게임이라는 증거인가요?
네. 그럴 가능성이 있습니다. 즉, 해당 호스트로 어떤 정보를 보낸다는 뜻이고, 해당 호스트로 개인 컴퓨터들이 접속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뜻하니까요.
American Truck Simulator 아이템 등록해 드렸습니다. 기회가 되실 때 테스트 부탁드립니다.
잘 작동되는거 같습니다. 유럽서버도 덤프파일첨부했으니 추가해주시면감사합니다.
Okay… I’d updated the game item again. Now I think it should be fixed. Thank you for your feedback.
음… 혹시 오류 메세지 전체를 보여주실 수 있으신가요? 보통 메세지 오류가 나올때 세부적인 이유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 부분이 빠진 듯 합니다. 그리고 미꾸라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실 때 나오는 이슈인가요? 아니면 미꾸라지 공유기를 사용하실 때 이슈인가요?
ㅠ.ㅠ 그럼 문제 해결되신 것으로 간주하겠습니다. 혹시나 다른 이슈 있으시면 말씀해 주세요.
음… 일단 기존 미꾸라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해당 증상이 나타났다면, 공유기를 사용하신다고 해서 해당 증상이 사라지는 것이 아닐 것입니다.
좋은 점은 뭔가요?
공유기를 사용했을 때의 좋은 점은 http://mudfish.net/docs/ko/router/intro.html#id2 섹션을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