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수없는 이유의 패킷로스


us west seattle - colocrossing 서버 상황입니다.
잘 되다가 갑자기 패킷로스입니다.
이런 경우가 꽤 잦은데 이유를 도대체 모르겠습니다.
미꾸라지툴에서 확인할수있는 상황으로는 아무 이상이 없는데 패킷은 손실이고 게임은 연결이 끊겨버립니다.

미꾸라지연결을 대쉬보드에서 끊었다가 다시 연결하면 계속패킷로스상태였던게 정상으로 돌아오긴합니다만 이유를 모르니 답답하네요.

다른 네트워크 사용도 없었고 작업관리자에서도 네트워크 사용률 0이었는데 왜 이러는지 답답합니다.



일본서버도 비슷한 현상이있네요 연결은 안끊기는데 핑이 오락가락하면서 게임이 워프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다른 중계서버로 옮겨서 해봤는데
JP Asia (Tokyo - ConoHa)는 아예 바꾸자 마자 패킷로스네요. 서버현황에는 전혀 문제가 없게 나오는데.

음… 일단 제가 @priburster 님 계정의 로그를 살펴보면, MUDEC_00330 이슈가 발생되는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ㅠ.ㅠ 제가 봐서는 중계 서버 쪽에서의 속도 제한으로 인해 생기는 이슈가 아닌가 싶습니다.

정액요금제의 속도 제한때문에 게임이 끊기는 거군요. 좀 어이없네요. 오버와치는 그럼 얼마짜리 요금제를 써야되나요?? 2천원자리써도 안끊긴다는 보장이 없는데.

ㅠ.ㅠ 이 부분은 솔직히 말씀드리면 저도 모릅니다. 게임 자체가 어느 정도의 트래픽을 사용하는지 저도 모르기 때문에 어느 요금제가 적정 이용권인지 말씀드리기 힘들어 보입니다.

먼가 https://www.netlimiter.com/ 와 같은 도구로 게임이 어느 정도 트래픽을 사용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먼저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대쉬보드에 보면 실시간 트래픽 그래프가 있는데 실시간 RTT랑 비교해 보면 어느정도 에서 제한이 걸리는지 쉽게 알수 있을거 같습니다. 그런데 RTT는 15분이상 기록이 남는데 실시간 트래픽은 2분동안의 기록이군요. 이 기록시간을 동일하게 맞춰주시면 패킷로스 생길 때 트래픽 부하가 얼마인지 알기 쉬울거 같은데요. 수정하시는게 어려울까요?

오늘 또 같은 문제를 겪었는데 속도제한 문제가 원인이 아닌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프상으로는 실시간 트래픽 사용량이 제한걸릴만한 속도가 아닌데 갑자기 패킷로스 뜨면서 게임이 끊겨버리네요. 진짜 무슨 이유에서 이러는지 너무 답답합니다. 불안해서 경쟁전 같은건 엄두도 못냅니다.

ㅠ.ㅠ 피드백 정말 감사합니다. 이 부분을 개선할려면 추가적인 코드 수정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우선은 제가 @priburster 님의 피드백을 내부 티켓으로 만들어 두었다가 시간이 될 때 작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해당 증상이 어떤 중계 서버를 사용하실 때 나타났는지 알수 있을까요? 혹시 US West (Seattle - ColoCrossing) 중계 서버를 사용하실 때 해당 증상이 발생되셨는지요?

예 맞습니다. US West (Seattle - ColoCrossing) 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혹시 해당 중계 서버 외에 다른 중계 서버로도 테스트를 해보셨는지요? 일단 해당 이슈가 중계 서버 자체의 이슈인지는 좀 더 살펴봐야 할 듯 합니다만, 중계 서버 마다 안정성이 조금씩 다르다 보니, 해당 이슈로 인해 영향을 받으셨을 수도 있습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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